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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패키징 보안 인쇄
산업실태 > 상세보기 | 2022-01-27 08:5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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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쇄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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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패키징 보안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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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패키징 보안 인쇄
위조 방지·브랜드 보호 요구 새로운 기회

 

2021년 인쇄 시장이 새로운 현실에 적응함에 따라 패키징 제품의 보안 및 브랜드 보호 기능 다각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영국의 인쇄산업 관련 연구기관인 스미서스의 편집자인 존 넬슨은 최근 스미서스 보고서‘2026년까지 위조 방지, 브랜드 보호 및 보안 패키징의 미래’를 통해 보안 인쇄 동향에 대해 밝혔다._ 조갑준 기자 

 

패키징 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았다. 라벨 및 포장 인쇄 매출 실적은 2019년과 비교해 2020년에 3.1% 감소하는 데 그쳤다. 이는 그래픽 인쇄에서 14.0% 감소, 출판물에서 17.1% 감소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전자상거래 부문은 유일하게 코로나19 팬데믹의 혜택을 받았는데, 2020년 미국 전체 소매 지출의 21.3%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이는 의무적인 의약품 일련번호 표시 요구사항 및 상품의 진실성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대와 같은 다른 요소와 결합하면서 성장의 플러스 요인이 됐으며, 보안 인쇄 및 라벨링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추가 투자를 자극하고 있다.

이는 최근 스미서스의 전문가 시장 데이터 연구(2026년까지의 위조 방지, 브랜드 보호 및 보안 패키징의 미래)에서 조사한 향후 5년 동안의 중요 트렌드의 하나다. 결과에 따르면 2021년에 32억 5,000만 달러 규모의 전체 시장 중 7 억2100만 달러는 인쇄에 집중하고, 추가적인 3억 4,700만 달러는 특수 보안 라벨 시장에서 지출될 것으로 나타났다.

 

보안 패키징 시장 5.6% 성장 전망

홀로그램, 변조 방지 장치, 필름 랩 및 RFID 시스템과 같은 모든 보안 패키징 기능의 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5.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인쇄 코딩의 실적은 연평균 8.1%의 성장률로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공급망 보안에 대한 더 큰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주요 인쇄 OEM들은 보안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5월 HP는 새로운 6K Secure Press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인디고 시큐어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는 인비지블 혹은 적외선 잉크 인쇄, 가변 데이터 인쇄, 고유한 일련 ID, QR코드 및 마이크로텍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옵션을 보장한다. 보안인쇄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쇄업체인 스위스 Jura JSP와의 협업을 통해 설계됐다.

보안 수준이 높은 인쇄는 일반적으로 소수의 기술 공급업체와 음각 인쇄기와 같은 특수 시스템으로 통제하는 개별적이고 비밀스러운 분야로 남아 있다. 하지만 디지털 인쇄 시스템의 혁신으로 이제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위조 방지 포장 및 라벨은 주류 인쇄 OEM 및 인쇄업체가 보안인쇄 분야에 진입할 수 있는 최고의 단계이다. 또한 인쇄 구매자가 통상적으로 브랜드 소유자이기 때문에 비용 경쟁력이 가장 높은 분야이기도 하다. 은행권, 여권 또는 세금 스탬프와 같은 보다 높은 보안 인쇄 제품에 대한 계약과 대조적으로 정부는 일련의 공적인 기술 경험이 있는 기존의 파트너를 선호한다.

 

인코딩 인쇄로 고객 식별

인코딩 인쇄의 활용은 2010년대 여러 시장에서 꾸준히 증가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과 그에 따른 비접촉 솔루션 수요 증가와 함께 크게 성장했다. 통계업체인 Statista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한 해 동안 미국의 약 1100만 가구가 QR코드를 스캔한 반면 중국 인구의 약 절반은 평균 1주일 동안 QR코드를 여러 번 스캔했다.

인쇄 시장에는 수많은 공급업체가 있으며 이중에서 많은 공급업체가 상품 추적 솔루션을 차별화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예를 들어, 미국 오리건주에 본사를 둔 Digimarc는 기존 바코드보다 더욱 많은 정보를 포함하는 인쇄 코드를 제공한다. ‘육안으로는 거의 감지할 수 없는’ 것으로 설명된 Digimarc 바코드는 알코올 음료, 의약품, 담배 및 의류에 사용된다. 2017년 이후에 1,800만 개 이상의 Digimarc 인코딩 이미지가 고객에 의해 식별된 것으로 보고됐다.

뉴욕의 Zortags는 표준 형식 2D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의 디자인 내에서 무작위로 분포된 3D 입자를 인쇄해 ‘복제할 수 없는’ 3D 광학 지문을 제작했다.

 

상업인쇄 분야로의 진입

이 기술의 대부분은 소규모 회사의 지적재산권으로서, 이들 중 다수는 학술 R&D 프로젝트에서 유래했다. 이는 인쇄 OEM을 위한 손쉬운 획득 목표를 제시한다. 그러나 보다 광범위한 문제는 적절한 인쇄 속도와 비용으로 기존 인쇄기와 함께 작동하도록 확장할 수 있는 기본 기술을 선택하는 것이다.

브랜드 소유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안전하고 고유한 인쇄 표시를 다기능 고객 참여 도구로 사용해 부가가치 옵션이 될 수 있음을 뜻한다. 소비자가 전자상거래 패키지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 동일하게 인쇄된 명시적 혹은 비밀 코드는 반복 구매나 관련 구매에 대한 판촉 할인 코드와 같은 다른 혜택 제공에 활용할 수 있다.

이는 패키징 인쇄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 중 하나인 유연소재 인쇄물 계약 인쇄업체인 ePac에서 조사 중인 옵션을 보면 알 수 있다. 2020년 4분기에는 ePacConnect가 공개됐다.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일련화되고 추적 가능한 브랜드 보호 패키징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플랫폼이다. 여기에서 ePacConnect 플랫폼을 통해 접수된 모든 고객 주문에는 개별 팩에 일련화된 QR코드가 포함돼 각각의 고유 디지털 ID가 제공된다. 이 개념은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 시범 운영된 바 있으며 2021년 중 글로벌 출시가 계획돼 있다.


열전사 잉크젯

위조 방지 패키징으로 보호되는 제품의 공급망에 확실히 내장된 기술 중 하나는 열전사 잉크젯이다. 많은 기술 공급업체는 이제 위조자가 비교적 쉽게 복사할 수 있는 단순한 흑백 막대 또는 2D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를 넘어 제품 다양화를 위한 혁신 잉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는 Rotech Machines에서 개발한 보이지 않는 UV 열 잉크젯 인쇄가 포함된다. 이는 2020년 초 시장에 출시됐다.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일련 번호, 바코드, 표준 배치 코드 및 QR코드와 같은 코드 요소는 UV 조명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력추적 및 인증이 필요한 패키징 의약품, 식품 및 음료 및 산업용 부품에 대한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over Corp의 Markem-Imaje는 대안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는 고온에서 검정색부터 파란색까지 변하는 시온 잉크를 사용한다. 내용물이 담긴 캔 및 플라스틱 파우치에 포장된 식품의 정확한 살균을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22년 1월호 통권 23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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